(주)클레슨_CLESSON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428 12층 110호 (주)클레슨 (06535)

TEL : 02 733 2321 FAX : 050 8090 2321     대표 차규상    사업자번호  426 88 00665

  • Facebook App Icon
  • cafe.JPG
  • 블로그.jpg

네덜란드실용음악유학 오디션 후기

September 2, 2016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에도 네덜란드 음악 유학을 고려하고 계신 많은 분들께 작지만 도움을 드리고자 저의 입학 준비와 그 후의 과정들을 공유하려고합니다.

제가 네덜란드 유학을 결정하고 나서 제일 궁금했던 점이 오디션 후기여서 이번엔 오디션에 대해말씀 드릴게요!

네덜란드 학교의 장점이자 단점은 2차오디션을 현지에서봐야한다는 점입니다 (100%는 아닙니다.) 상당한 비용이드는 만큼 대부분 최대한 많은 학교를 지원하는데요 (제가 알기로는 현재 암스테르담 콘서바토리는 스터디링크를통하지 않고 지원 가능해서 5개 학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그만큼 학교별로 다양한 요강과 각기 다른 오디션 날짜로 인해 작전을잘 세우셔야 돼요!!

우선 제 경우에는 학교별 지정곡 포함 9곡을 준비했습니다. 물론 템포나 리듬은 다양해야겠죠?  1차오디션으로 레코딩을 학교에 보내고 합격하면 2차오디션 보라고 초대장이 메일로 옵니다.   

 

< Maastricht conservatorium  후기!>

 

2차오디션은 학교별로 분위기가 너무 달랐어요 제가 처음으로 시험을본 학교는 Maastricht conservatorium 이었는데요 여기는 정말 친근하고 편안한 분위기로시험을 치뤘구요 시창청음 시험을 먼저 보고나서 전공시험을 봅니다. 저는 요청해서 MR을 사용했고 MR이라고 말하면 절대로 못알아 들으니 Instrumental backing track 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그렇게준비한 곡 첫 곡을 연주했는데 너무 긴장이 돼서 교수님들한테 말씀드리고 물 마시고 스트레칭좀 하고 2번째곡을 연주했고 이 때 교수님이 좋아하는 곡이라며 반주해 주고 싶다고 하셔서 두번째 곡 부터는 교수님 피아노 반주에 연주했습니다.

준비한 곡 3곡과 블루스 몇 코러스 하고나서 면접을 봤구요 지원동기,목표,좋아하는 뮤지션등 일반적인 내용이랑 제가 연주한 넘버들을 선택한이유, 좋아하는뮤지션 노래 짧게 하고 제 연주 피드백 받고 끝났습니다.

 

<Royal conservatorium 후기!>

 

두번째로는 Royal conservatorium 시험을봤습니다. 여기는 타 학교에 비해서 분위는 경직된 편이었구요 (한국입시분위기 생각하시면 비슷할 것 같아요) 물론 엄청 친절하긴 합니다! 

마찬가지로 시창청음 시험을 먼저 보는데 난이도가 좀 있었어요중간중간 빈칸이 있는 오선지를 한장 주고 교수 2명이 네가지 성부를 차례로 연주합니다. 그럼 성부별로 받아적고 각자 완성한 스코어로 문제를 푸는 방식이라서 청음이 안되면 기본적인 음정,7화음 문제도 틀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마를 하나 들려주고 즉흥연주를 8마디정도 하라는데 이 즉흥연주도 입으로 하는게 아니고 기보해서 제출하는 겁니다.

 

이론시험이 끝나면 실기보러 이동하는데 이게 복불복인게 제 순서가 첫번째 여서 실기장으로 이동하고 반주자와통성명,곡설명3분? 하고바로 실기 봤습니다. 실기를 40분정도 봤으니 다른 지원자들은웜업시간이 많이 주어졌죠.. 아무튼 오디션 내용은 교수님들은 총 7분계셨구요 저와의 거리는 좀 상당히 떨어져 있었습니다. 반주자들과 함께 준비한 곡 3곡을 연주하고 다른 스타일을 요구해서 1곡 추가, 블루스 즉흥, 클래식 할 수 있냐고 해서 또 1곡 그리고 악기 연주할 수 있냐고 해서 피아노 조금 친다고 했더니 피아노치면서 한국노래 해보라고 했는데 제가악보도 없고 기억나는 한국 노래도 없고..기억나는대로 그냥 짜집기해서 하고 면접봤어요

동기,목표,좋아하는아티스트등 기본적인거 물어보고 나더니 다른학교 어디썼는지 a학교는 왜 지원했는지 b학교는 왜 지원하지 않았는지.. 이전에 다니던 학교를 군대가느라휴학했다고 했더니 지금도 북한이 저러는데 우리학교도 제대로 못다니는거 아닌지..등등 이런걸 영어로 압박면접을당하는데 ..발음도 미국발음도 아니고 저런 말을 바로바로 할정도로 제가 영어를 잘하지도 못하고 해서...횡설수설하느라 진땀빼고 제 연주에대한 피드백 받고 끝났습니다.

 

 

제 오디션 후기를 말씀드렸는데요 전공연주는 물론 기본적인거니까 열심히 준비하실 것 같지만 영어그리고 이론을 준비 많이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영어는 사실 제일 중요한 부분이구요 시창 청음 같은 부분은 저 처럼 급 준비 하지 마시고 평소에꾸준히 훈련 하셔서 시험준비 잘 하시기를 바랄게요!

 

[제임스 님 감사합니다]

네덜란드 실용음악유학 문의

전화 : 02-733-2321

카톡 '유간다' 추가하시고 "네덜란드 유학 문의요"라고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답변갑니다!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버클리음대 일본 오디션 날짜 발표 2월17~19일

September 13, 2016

1/5
Please reload

Recent Posts
Please reload